저자 사이토 히토리의 <1퍼센트 부자의 법칙>에 대한 책의 개요와 부자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법칙을 소개하고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책의 개요
이 책의 저자 '사이토 히토리'는 매우 특이한 인물이다. 일본 최고의 부자이지만 자신의 얼굴을 단 한 번도 공개한 적이 없다. 다른 부자들처럼 주식투자나 부동산투자가 아닌 오직 아이디어로 많은 돈을 벌어들였다. 저자는 행복한 부자로 더욱 이름이 높다. 유쾌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를 행복한 부자로 만들어 줄 성공의 법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일본의 전성기 이후 침체기를 '잃어버린 30년'이라고 부른다. 이 기간 중에서도 저자는 부을 축적 했다. 그가 전하는 쉽고, 유쾌한 다섯 가지 법칙으로 우리도 희망하는 부자가 될 수 있다.
다섯 가지 법칙
1. 일천번의 법칙 : 단순하게 생각하라. 항상 미소를 잃지 않고 살아라. 세상이 복잡하다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명쾌한 해답이 보인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높여주면 자신도 또한 덩달아 높아지게 된다. 최대한 칭찬을 많이 하라. 그리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안된다', '못한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말을 한다면 우리의 삶은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워진다.
억지로 부자가 되려고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억지로 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때 우리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즐거운 부자가 되어야 한다.
2. 운의 법칙 : 좋은 운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항상 운이 좋다는 말을 해야 한다. 또한 주변에 운이 좋은 사람이 있으면 좋은 운의 파동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목소리가 큰 것도 좋다고 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말을 큰 소리로 자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모든 일에 적극적인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좋은 말을 자주 하면 좋은 일이 이루어진다. 우리는 흔히 '말이 씨가 된다'는 이야기를 듣곤 한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내뱉는 말은 결국 우리에게 되돌아오곤 한다. 일이 뜻대로 안 되고 어려울 때 흔히들 '죽겠네, 못 살겠네'라는 말을 우리는 자주 한다. 이런 부정적인 말을 버려야 한다. 주변 지인 중에 한 분은 이런 상황이 올 때마다 반대로 이야기를 한다. '살겠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곤 한다. 말은 우리 입에서 떠나면 되담을 수 없다. 또한 말은 생명이 있어서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다가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항상 좋은 말을 입버릇처럼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균형의 법칙 : 좋은 것은 서로 나누라고 한다. 타인에게 나눌 때 '균형의 법칙'이 존재해서 나에게 세배의 이득이 돌아온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색하게 굴면 반드시 가난해진다고 한다. 좋은 것은 항상 주변 사람들과 나누면서 살아가야 한다. 또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주변사람들과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주변 사람들 중 누군가가 나의 고민과 어려움에 대한 해답을 준다고 한다.
4. 가속의 법칙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여기에 만족하지 말고 즉시 다음의 큰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라. 우리는 흔히 '탄력 받았을 때 계속해야 한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가속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좋은 일이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긍정의 도미노현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 좋은 일이 계속 일어나면 소망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5. 78점의 법칙 : 세상 모든 일의 만점은 78점이라고 한다. 나머지 22점은 개선을 위한 여유분이라고 한다. 세상 어디에도 신이 아닌 이상 완벽한 사람은 없다. 따라서 실패하는 것은 당연하다. 실패를 이기고 부족한 점을 개선해 나가면서 우리는 더 성장하게 된다. 관건은 실패에 주저앉고 불평만 하고 있느냐 아니면 왜 실패했는지 되돌아보면서 아쉽고 부족했던 것을 채워나가느냐에 따라 그 인생은 달라지게 된다.
행복한 부자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다섯 가지 법칙 중 특별해 보이는 것은 없다. 우리가 항상 들어왔던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알고만 있고 실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의 머릿속에만 있었지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가짐과 실천에 달려 있을 뿐이다. 항상 행복한 마음을 가지고 감사하며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우리 모두에게 기회는 열려있다. 특별한 것이 없는 이 책이 오히려 우리에게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인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