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엠폭스(원숭이두창) 증상

by 쌈집사 2023. 4. 20.
반응형

 

Mpox(monkeypox)는 발열, 광범위하고 특징적인 발진, 일반적으로 종창성 림프절을 동반합니다. 엠폭스를 수두, 홍역, 세균성 피부 감염, 옴, 매독 및 약물 관련 알레르기와 같은 다른 질병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엠폭스의 잠복기는 5~21일입니다. 질병의 발열 단계는 일반적으로 열, 심한 두통, 림프절 종대(림프절의 부종), 요통, 근육통(근육통) 및 심한 무력증(에너지 부족)을 포함한 증상과 함께 1~3일 동안 지속됩니다. 발열기 다음에는 피부 발진기가 2~4주간 지속됩니다. 병변은 반점(바닥이 편평한 병변)에서 구진(단단한 통증성 병변이 솟아오름), 소포(맑은 액체로 채워진), 농포(고름으로 채워진), 딱지 또는 딱지로 진화합니다. 

사망하는 환자의 비율은 기록된 사례에서 0에서 11% 사이로 다양했으며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더 높았습니다.

 

 

 

엠폭스 징후 및 증상

엠폭스는 일반적으로 일주일 이내에 시작되지만 노출 후 1-21일 후에 시작될 수 있는 징후와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2~4주 동안 지속되지만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의 경우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mpox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진
  • 발열
  • 목 쓰림(인후통)
  • 두통
  • 근육통
  • 허리 통증
  • 에너지 부족(피로감)
  • 부은 림프절(림프절부종)

어떤 사람들에게는 엠폭스의 첫 번째 증상이 발진인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먼저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은 편평한 궤양으로 시작하여 액체로 채워진 물집으로 발전하고 가렵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발진이 치유됨에 따라 병변이 건조해지고 딱지가 벗겨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 또는 몇 개의 피부 병변을 가질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수백 개 이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이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손바닥과 발바닥
  • 얼굴, 입 및 목
  • 사타구니와 생식기 부위
  • 항문

어떤 사람들은 또한 직장의 통증성 부종 또는 소변을 볼 때 통증과 어려움을 겪습니다.

엠폭스를 가진 사람들은 전염성이 있으며 모든 궤양이 치유되고 새로운 피부층이 형성될 때까지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및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은 엠폭스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엠폭스의 경우 열, 근육통 및 인후통이 먼저 나타납니다. 엠폭스 발진은 얼굴에서 시작하여 몸 전체로 퍼지고 손바닥과 발바닥까지 확장되며 2~4주에 걸쳐 반점, 구진, 수포, 농포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병변은 딱지가 생기기 전에 중앙에 가라앉습니다. 그런 다음 딱지가 떨어집니다. 림프절병증(종창된 림프절)은 엠폭스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감염될 수 있습니다.

 

2022년에 시작된 엠폭스의 세계적인 발병(대부분 Clade IIb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과 관련하여 일부 사람들에게는 질병이 다르게 시작됩니다. 사례의 절반 이상에서 발진이 다른 증상보다 먼저 또는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며 항상 몸 전체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첫 번째 병변은 사타구니, 항문 또는 입 안이나 주변에 있을 수 있습니다.

엠폭스를 가진 사람들은 매우 아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는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농양이나 심각한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합병증으로는 폐렴, 시력 상실을 동반한 각막 감염, 심한 탈수 또는 영양실조를 유발하는 삼킴 곤란 증상 또는 통증, 구토 및 설사, 패혈증(신체에 광범위한 염증 반응이 있는 혈액 감염), 뇌(뇌염), 심장(심근염), 직장(직장염), 생식기(귀두염) 또는 요도(요도염)의 염증이 있습니다. 

 

 

 

 

엠폭스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엠폭스에 걸린 사람과 함께 살거나 밀접 접촉(성적 접촉 포함)하는 사람이 가장 위험합니다. 엠폭스에 걸린 사람과 함께 사는 사람은 누구나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엠폭스에 감염된 사람은 집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만큼 건강한지, 그리고 집에서 안전하게 격리를 관리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보건 종사자는 원숭이두창 환자를 돌보는 동안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감염 예방 및 통제 조치를 따라야 합니다. 

신생아, 유아 및 근본적인 면역 결핍이 있는 사람들은 더 심각한 증상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으며 드문 경우 엠폭스로 인하여 사망할 수 있습니다. 임신은 또한 유산이나 사산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천연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엠폭스에 대해 어느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980년 천연두가 근절된 후 전 세계 대부분의 환경에서 천연두 예방접종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천연두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연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해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엠폭스 증상이 있거나 엠폭스에 걸린 사람에게 노출된 적이 있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엠폭스에 걸린 사람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되었을 수 있는 환경과 밀접하게 접촉한 경우 마지막으로 노출된 후 21일 동안 징후와 증상이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다른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제한하고 불가피한 경우 엠폭스에 노출되었음을 알려야 합니다.

엠폭스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조언,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결과를 받을 때까지 가능하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격리해야 합니다. 손을 정기적으로 깨끗하게 씻는 것이 필요합니다.  

엠폭스 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집에서 격리해야 하는지, 의료 시설에서 격리해야 하는지,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조언해 줄 것입니다.

 

 

 

 

언제 엠폭스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설명할 수 없는 피부 발진이나 입이나 생식기 부위에 병변이 있는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 기록, 증상 및 잠재적인 노출을 고려한 후 의료 제공자는 엠폭스 검사가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 조언할 것입니다. 

엠폭스에 걸린 다른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했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검사를 요청해야 합니다. 밀접 접촉은 대면(대화 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피부 대 피부(예: 만지거나 항문 또는 질 성교), 입 대 입(키스 등), 또는 구강 대 피부 접촉(예: 구강성교). 

엠폭스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진, 림프절 부종, 열, 몸살 등이 있지만 두통, 피로, 인후통과 같은 더 일반적인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생식기 부위나 항문 주위에 발진이나 부기 또는 직장의 통증과 염증(직장염)을 경험합니다.  

엠폭스에 걸린 사람과 접촉한 경우 증상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증상을 모니터링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다른 감염 및 상태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엠폭스를 식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엠폭스를 수두, 홍역, 세균성 피부 감염, 옴, 헤르페스, 매독, 기타 성병 및 약물 관련 알레르기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엠폭스에 걸린 사람은 또한 헤르페스와 같은 다른 성병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엠폭스가 의심되는 어린이도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사는 사람들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고 추가 확산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에 의한 바이러스 DNA 검출은 엠폭스에 대해 선호되는 실험실 테스트입니다. 가장 좋은 진단용 검체는 활발한 면봉으로 수집한 발진(피부, 체액 또는 딱지)에서 직접 채취합니다. 피부 병변이 없는 경우 구인두, 항문 또는 직장 면봉으로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항체 검출 방법은 서로 다른 orthopoxvirus를 구별하지 못하므로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WH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