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봇 ETF, KODEX K-로봇액티브, 개요 및 투자목적, 구성종목, 규제환화 및 전망

by 쌈집사 2023. 2. 27.
반응형

로봇 산업에 투자하기 위한 간접투자상품 KODEX K-로봇액티브 EFT의 개요 및 투자목적과 구성종목을 살표보고 정부의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완화와 향후의 전망에 대하여 살펴본다.

개요 및 투자목적

최근 로봇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로봇에 대한 투자로 로봇산업이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로봇산업관련해서 직접적인 개별종목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 직접투자대신 간접투자의 하나인 대표적인 로봇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인 삼성자산운용의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품의 정확한 상품명은 KODEX K-로봇액티브이며 국내주식에 약 94%, 유동성자산에 약 6%를 투자하고 있다. 설정일은 2022년 11월 10일이며 시가총액은 약 275억이다. ETF상품의 특성상 총 보수(쉽게 수수료로 생각해도 무방하다)는 0.5%이다. 이 투자신탁은 액티브상장지수펀드로 NH투자증권에서 산출, 발표하는 iSelect K-로봇테마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로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성종목

구성종목은 대부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국내대기업 위주로 되어있다. 삼성전자(9.01%), LG전자(8.83%), NAVER(7.90%), 레인보우로보틱스(6.83%), LG이노텍(6.19%), 현대차(6%), 두산(5.06%), HD현대(5.04%), 로보티즈(5.01%), KT(4.61%). 우리나라 대기업 대부분이 미래성장산업으로 로봇산업을  꼽고 있다. 산업계, 의료계, 서비스업계등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으로 로봇이 같이 공존하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 이번 글에서는 대기업보다는 이 ETF에 포함된 두 곳의 회사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로 <레인보우로보틱스>이다. 주요 주주 지분 구성은 개인 최대주주 약 18.23%, 삼성전자 약 10.20%이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휴머노이드 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가 회사의 근간이다.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둘째로 <로보티즈>이다. 주요 주주지분은 개인 최대주주가 약 33.69%  LG전자 약 8.02%이다. 서비스로봇 설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핵심기술은 서비스 로봇 구축 설루션이며, 로봇 전용 액츄에이터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음. 자율주행 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기획 및 추진하고 있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두종목은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상당량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향후 기대되는 로봇 관련 종목이다.

규제완화 및 향후 전망

아직까지는 로봇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규제가 많이 있다. 최근 정부에서 자율주행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완화 방향을 발표하였다. 발표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도로교통법 개정 : 보도, 횡단보도 통행허용

2. 공원녹지법 개정 : 공원, 승강기 등 운행범위를 확장하는 규제개선 추진

3. 지능형 로봇법 개정 : 근본적으로 자율주행 로봇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능형 로봇법 개정추진, 자율주행 로봇에 대한 정의와 안전인증등 체계마련 및 규제특례 신설계획

4. 규제 샌드박스 조건완화 : 규제 샌드박스 실증과정에 로봇자율주행 시 현장요원 동행 등 부가조건 완화

 

최근 정부가 로봇배송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또한 국회도 법령개정을 통해 규제를 완화하고자 하고 있다. 음식배달, 화물운송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시장 전망이 밝다. 전자 상거래 수요가 급증하면서 라스트 마일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 때 전자상거래 시장 및 배달시장이 성장하는 것을 직접 목격하였다.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간병 로봇이나 의료용 로봇, 인력난 해소를 위한 산업체의 로봇, 국방을 책임지는 전투용 로봇, 우리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용 로봇등 로봇의 활용도는 갈수록 커지고 시장규모도 크게 늘어날 것이다. 이미 우리는 로봇 바리스타가 만들어 주는 커피를 마시고 있고, 로봇이 서빙하는 음식을 먹고, 로봇 청소기가 집을 청소하고 있다.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의 비중에서 로봇이 차지하는 부분이 늘어나고 있다. 미래산업에 투자를 원한다면 로봇산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항상 투자에 대해서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진행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