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홍,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을 읽고 그의 로봇에 대한 철학과 긍정의 힘으로 인간을 위한 로봇을 만드는 그의 삶과 로봇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그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 6가지를 알아보고 우리가 가장우선시 생각해야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데니스 홍'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
우연히 케이블방송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보게 되었다. 로봇 전문가 '데니스 홍'이 나와서 로봇에 대하여 사회자(유재석, 조세호)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최근에 로봇에 대한 관심이 늘어 계속 시청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로봇에 대한 그의 철학이 너무 좋았다. 우리나라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을 가지고 설명하는 시간이 있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그 뜻처럼 '데니스 홍'도 로봇을 통하여 인간에게 이로움이 되고자 한다고 했다. 그가 개발한 로봇 '다윈'의 소스를 무료로 오픈하면서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연구, 개발이 진일보되었다. 그가 가진 소스를 많은 돈을 받고 기업에 팔 수도 있었지만 그의 생각은 로봇이 사람을 이롭게 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그의 원천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무료로 제공할 것을 결정했다고 한다. 돈보다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그가 너무 멋있어 보였다.
인간을 위한 로봇
'데니스 홍'은 한 번도 군사용 로봇을 만들지 않았다. 그는 사람을 살리고 이롭게 하는 로봇을 만들고 싶어 했다. 사람을 죽이거나 해치는 군사용 로봇은 생각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동차 개발, 재난 구조용 로봇개발, 인간이 작업하기 힘든 일을 해주는 로봇등이 그가 생각하는 로봇이다. 그가 무료로 오픈한 '다윈'의 소스가 군사용 무기로도 사용될 수 있지만 모든 것은 결국 인간의 윤리적인 문제라고 그는 생각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고 한다. 항상 사람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기준이다. '데니스 홍'은 창의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존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뿐만 아니라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처럼 보이는 것들을 연결시키는 등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좋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그것을 실현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비록 실패를 거듭할지라도 도전을 거듭하면서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데니스 홍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 6>
1. 꿈을 가졌다면 열정을 다해 쫓는다.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열정을 다해 노력하며 꿈을 좇아야 한다.
2. 도전은 불가능한 일에 하는 것이다.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해냈을 때 그 성취감은 정말로 대단한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술은 예전에는 모두 불가능해 보였던 것들이다. 예전에는 우리가 걸어 다니면서 전화통화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지금은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도전의 결과들이다.
3. 넘어졌을 때 더 새로워져라.
위기에 더 강해져야 한다. 저자도 실패를 경험했었다. 하지만 긍정의 힘으로 포기하지 않았다. 좌절할 수는 있지만 포기는 하지 마라.
4. 모든 상상은 결국 실현된다고 믿는다.
터무니없는 생각들이 세상을 바꾼다. 막연히 떠오르는 생각들을 소중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어릴 때 상상만 했던 많은 것들이 지금 우리 현실에 있다. 만화나 영화에서 다루어지던 것들이 지금은 우리 주변에 있다.
5. 문제에 정답이 있다는 생각을 버려라.
답을 찾기보다 '왜 이렇게 될까?' 하는 의문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의문을 가질 때 창의력이 나온다.
6.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만큼 강한 에너지는 없다
모든 기술은 결국 사람을 위한 것이다. 누군가에게 희망이 된다고 할 때 그것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다.
로봇산업
최근 들어 로봇산업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이 신성장동력으로 로봇을 선정하고 KAIST출신들이 창업한 '레인보우로보틱스'지분을 취득하면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뿐만 아니라 다른 대기업들도 로봇산업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지정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과거 단순한 산업용 로봇에서 이제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우리와 함께하는 생활로봇으로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도심가에서 자주보이는 '무인 로봇 바리스타'등 이제는 사람을 대체하는 로봇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매년 로봇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로봇관련주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제 로봇은 우리 생활과 산업에서 같이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고 있다.
댓글